본문 바로가기

팀블로그 잡학교실/Syan`s harmonic

[Column] supercell


0. 들어가기에 앞서 
개인적으로 supercell에 대한 애정이 깊습니다. 물론 그 원동력이 된 것에는 '그대가 모르는 이야기(君の知らない物語)', 'Melt', '첫 사랑이 끝나던 때(初めての恋が終わる時)', 'My Dearest' 등 꾸준한 명곡의 등장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히트곡들의 등장 뿐 만이 아닌 이유가 있다면 새로 나오는 노래들이 저를 두근거리게 만들었기에, 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이를 제외하고도 외적인 요소가 있다면, 2008년을 시작으로 해서 현재까지 이 프로젝트 밴드가 일본 서브컬쳐 계열에 남긴 영향은 말로 다 표현하기란 부족합니다. 이 반응은 「supercell」이라는 이름 그대로 폭풍이 발생하기 전, 발생하는 적란운과도 같은 센세이션을 불러왔지요. 그리고, 하츠네 미쿠(初音ミク)의 성장에도 나름대로 한 몫 기여한 밴드가 아닐까 합니다. 

앞서 밝혀두는 이 글의 목적은 저 이외에도, supercell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나름대로 그동안 나온 곡들의 정리와, 메이져 데뷔 이전의 알고 있는 곡, 그리고 메이져로 올라선 후의 싱글, 앨범에 대한 감상을 적어내려볼까 합니다. 궃이 이런 글을 적는 이유는, supercell에 몰려있는 관심에 비해, 씁쓸한 감정을 느낀 적이 많기에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부디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적란운(supercell)이 일어나기까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supercell은「우연」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리더이자, 프로듀서인 ryo가 히트곡인「Melt」를 투고한 것도 친구를 통한 우연이었으며 이 곡에 사용된 일러스트의 주인인 119를 만난것도 일러스트 무단 사용이라는 어찌보면 재밌는 계기이지만, 이것을 시작으로 다른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속속 가입하였으니, 참 재밌는 우연입니다. 이 우연은 후에 やなぎなぎ와의 콜라보레이션이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 후에도 ryo는 자신의 곡을 꾸준히 니코니코동화에 투고하는데「恋は戦争」,「ワールドイズマイン」,「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등의 곡이 재생수 100만을 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들을 묶어서 「C74」에 처음으로 supercell이란 이름으로 첫 앨범이 발매되기에 이릅니다. 

이를 눈여겨 본, Sony Music이 2009년 초,「supercell」을 릴리즈하게 됩니다. 동인이 아닌, 메이져로서의 첫 발걸음을 '보컬'이 아닌, '보컬로이드'로 떼에서인지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업계인들이 하츠네 미쿠(初音ミク)의 이름은 알고 있을지 모르나, VOCALROID와 니코니코동화의 문화를 좋다고 할 사람은 없을것이란 예상은 했지만, 실제로는 틀리다는것을 알았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모르지만 이해하자, 존중하자는 뜻을 밝힌 스태프들과 함께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2. 첫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하다 
앞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왔지만 지금의 이런 메이져가 된 것의 가장 큰 태동은 やなぎなぎ와의 콜라보레이션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Melt」를 불렀던 やなぎなぎ와는 서로의 노래를 잘 들었다고 이야기하며, 이 두 사람의 합작이 시작되지요. 그 첫 시작으로 化物語(괴물이야기)의 엔딩테마곡인 「君の知らない物語」가 나왔고, 이 노래는 오리콘 주간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공전의 히트를 또다시 남기기 시작합니다. 

이 이후에 2010년 2월 10일에 2번째 싱글로「さよならメモリーズ」를 발표하기에 이릅니다. 이 시기에 나온 인터뷰에 의하면 ryo는 やなぎなぎ의 보컬을 맘에 들어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어서 8월 25일에 「うたかた花火/星が瞬くこんな夜に」을 발표하며 두 사람의 콜라보레이션은 2011년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두 사람의 음악적 견해로 인해 첫 콜라보레이션이 깨지게됩니다. 그 마지막을 장식한 앨범이 「Today Is A Beautiful Day」이지요. 개인적으로 이 시기가 팬들에게도 충격을 주었고,  힘들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이 소식을 보고 한동안은 힘들었으니까요. 

3. 마지막으로 향하는 시작의 노래(終わりへ向かう始まりの歌)
이렇게 약 2년의 콜라보레이션을 마치고, supercell과 やなぎなぎ는 각자의 길을 가기 시작하며 잠시 휴식을 가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따로 서술 할 것이 없네요. 그리고, 이 휴식기가 과도기에 영향을 주기도 했구요. 프로듀서였던 ryo는 やなぎなぎ의 보컬을 좋아했기에 많이 아쉬웠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4. 새로운 시작, 유죄의 왕관(ギルティクラウン)을 씌우다
그러던 중, 2011년 6월 supercell은 보컬 오디션 공고를 홈페이지에 게재합니다. 노이타미나 신 시리즈인 TV 애니메이션 「ギルティクラウン」의 곡을 부를 사람을 모집한다는 것과, supercell의 3번째 앨범까지 함께할 보컬을 찾는것이었었지요. 여기서 합격한 게스트 보컬은,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こゑだ(코에다)와 chelly/EGOIST 입니다. 이렇게 supercell은 예전과는 다른 2인 보컬체제로 가는 듯 싶었으나, 실상 이 둘의 활동은 하나이면서 둘인 활동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둘 다 ryo가 프로듀싱을 맡고있는것은 변함없으며 chelly는 아직 supercell의 추가 합류가 될지는 앞으로도 미지수이지요. 

사견은 이정도로 하고, 11월 23일에 길티 크라운(ギルティクラウン)의 오프닝 테마인「My Dearest」와 엔딩 테마곡인 「Departures ~あなたにおくるアイの歌~」를 발표합니다. 두 싱글 다 평가가 좋았다고 생각하며 애니메이션 길티크라운도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설정화에도 supercell의 일러스트레이터인 redjuice가 참여하는 등, 더더욱 기대를 높였지요. 그리고 마침 이것을 예상이라도 한 듯, 전에 OVA로 나왔던 애니메이션인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가 TV 애니메이션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는 후에 길티 크라운(ギルティクラウン) 싱글 발매를 위한 초석이라 보여졌습니다. 

그렇게 길티 크라운도 슬슬 끝을 향해 갈 무렵, supercell은 5번째 싱글을 발표합니다. 이번에는 chelly와 こゑだ가 서로 오프닝, 엔딩테마를 바꾸어서 담당하고, 블랙 록 슈터(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의 엔딩곡까지 포함된 「告白/僕らのあしあと」,그리고 길티크라운 2기 오프닝 테마인「The Everlasting Guilty Crown」을 2012년 3월 7일에 릴리즈합니다. 

5. supercell의 지금
현재, supercell은 やなぎなぎ시절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것은 새 보컬들을 키워내는 ryo에게 있어서 앞으로의 숙제로 남아 있겠지만, 그 시절과는 다르게 부드러운 듯 더 거친 아직 세공을 거쳐야 하는 보석과도 같습니다. やなぎなぎ는 이미 그 당시부터 보컬로서의 완성에 가까웠고, ryo도 니코동 시절 분위기를 이어가는 듯한 곡을 냈습니다. 하지만 supercell은 현재 ryo도 다듬어져야 할 시기이며 보컬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사견이지만 이들의 콜라보레이션 기간은 やなぎなぎ와의 콜라보와는 다르게 더 길어질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몇몇 분들이 아직도 やなぎなぎ와의 시절을 그리워합니다. 그렇기도 하고, 지금은 보컬이 두 사람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팬덤이 나뉘어졌다고 보여지는데요, 당부합니다. supercell은 지금 프로입니다. 동인시절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고 곡의 수준 또한 편차가 심하지만 그래도 지금은 니코니코 출신으로는 아직 이 밴드다운 프로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조금 믿어보길, 한 팬으로서 제가 감히 당부합니다. 

1. 멤버(member)
1. 1 주요 멤버 
● ryo : 작사, 작곡, 제작, 리더
● 119 : 초기멤버, 일러스트 
● 미와 시로 (三輪士郎) : 일러스트 
● redjuice : 일러스트, 디자인
● huke : 일러스트
● 스가 (スガ) : 일러스트
● 마크 (マク) : 일러스트, 동영상 
● wooserdesign : 디자인 
● 丙8郎 : 서포트 
● guitar : 서포트
● crow : 서포트
● golv : 서포트 

1. 2 게스트 보컬 
● 하츠네 미쿠 (初音ミク) : 동인싱글, 1집 앨범「supercell」까지의 보컬을 담당.
● 야나기나기 (やなぎなぎ) : 메이져  첫 싱글 「君の知らない物語」부터 2집 앨범「Today Is A Beautiful Day」까지의 보컬을 담당.   
● 코에다 (こゑだ) : 4번째 싱글 「My Dearest」, 5번째 싱글「告白/僕らのあしあと」의 보컬을 담당. 현재 supercell 소속 보컬. 

1. 3 Etc 
● chelly(EGOIST) : 게스트 보컬 오디션의 추가 합격 보컬. ryo명의의 「Departures ~あなたにおくるアイの歌~」,「The Everlasting Guilty Crown」담당.  

2. 디스코그라피(discography)
2. 1 싱글
● 그대가 모르는 이야기 (君の知らない物語) / 2009년 8월 12일 발매 
● 안녕 메모리즈 (さよならメモリーズ) / 2010년 2월 10일 발매
● 물거품 불꽃/별이 빛나는 이 밤에 (うたかた花火/星が瞬くこんな夜に) / 2010년 8월 25일 발매 
● My Dearest / 2011년 11월 23일 발매 
● 고백 / 우리들의 발걸음 (告白/僕らのあしあと) / 2012년 3월 7일 발매 

2. 2 앨범
● supercell / 2009년 3월 4일 발매 / 2011년 9월 1일 정식 라이센스반 발매 
● Today Is A Beautiful Day / 2011년 3월 16일 발매 / 2011년 10월 4일 정식 라이센스반 발매 

2. 3 동인싱글
● Melt (メルト) / 2008년 8월 16일 발매
● 첫 사랑이 끝나던 때 (初めての恋が終わる時)  / 2008년 12월 29일 발매 

2. 4 동인앨범 
 supercell / 2008년 8월 16일 발매 

2. 5 ryo명의
 여길 봐줘 Bady (こっち向いて Baby) / 2010년 7월 14일 
 적란운 그라피티 (積乱雲グラフィティ) / 2011년 8월 14일 

2. 6 악곡제공 
●「눈물의 씨앗, 웃음의 꽃」/ 소니뮤직 레코드, 2009년 4월 29일 
-  나카가와 쇼코 8번째 싱글의 2번째 트랙「오전 6시」제공.
●「니코니코동화 셀렉션 ~재능의 낭비~」/ 도왕고 뮤직 엔터테이먼트, 2009년 7월 1일
니코니코동화의 인기악곡 모음집에 「BLACK★ROCK SHOOTER」제공.
●「하츠네 미쿠 베스트 ~memories~」/ 소니뮤직 다이렉트, 2009년 8월 26일 
하츠네 미쿠 발매 2주년 기념 베스트앨범에「멜트」,BLACK★ROCK SHOOTER」제공. 
●「하츠네 미쿠 베스트 ~impacts~」/ 도왕고 에이지 엔터테이먼트, 2009년 8월 26일 
하츠네 미쿠 발매 2주년 기념 베스트앨범에「BLACK★ROCK SHOOTER」,「사랑은 전쟁」제공.
●「하츠네 미쿠 DVD ~memories~」/ 소니뮤직 다이렉트, 2010년 2월 10일
初音ミク(하츠네 미쿠)관련 작품의 PV집.「월드 이즈 마인」,BLACK★ROCK SHOOTER」제공.
●「하츠네 미쿠 DVD ~impacts~」/ 도왕고 뮤직 엔터테이먼트, 2010년 2월 10일 
하츠네 미쿠 관련 작품의 PV집. 「사랑은 전쟁」제공.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 2nd NONSTOP MIX COLLECTION」/ 소니뮤직 다이렉트, 2010년 7월 28일 
- PSP용 게임소프트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2nd」의 공식 컨필레이션 앨범. 게임에 제공한 「여길 봐줘 Bady」,「멜트」,「첫 사랑이 끝날 때」수록. 
BLACK★ROCK SHOOTER」/ 굿스마일 컨퍼니, 2010년 7월 
- 애니메이션 작품, ryo 단독 명의로 「Braveheart」수록. 노래는 THE GOMBAND
●「RAP BLEND」/ 도왕고 뮤직 엔터테이먼트, 2011년 6월 1일 
- 랩비트의 세컨드 앨범. ryo 단독 명의로「내일로(アシタへ)」의 작,편곡을 담당. 
●「VOCALOID BEST from 니코니코동화 (빨강)」/ 소니뮤직 다이렉트, 2011년 6월 22일 
- 니코니코동화에 VOCALOID를 이용해 발표된 곡들을 모은 베스트 앨범.「월드 이즈 마인」,「여길 봐줘 Bady」,「멜트」를 제공.
●「VOCALOID BEST from 니코니코동화 (파랑)」/ 도왕고 뮤직 엔터테이먼트, 2011년 6월 22일 
니코니코동화에 VOCALOID를 이용해 발표된 곡들을 모은 베스트 앨범. BLACK★ROCK SHOOTER」제공.
●「Dearest II」/ 도왕고 뮤직 엔터테이먼트, 2011년 7월 20일 
- clear의 세컨드 앨범. ryo 단독 명의로「내일로(アシタへ)」의 작,편곡을 담당.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extend Complete Collection」/ 소니뮤직 다이렉트, 2011년 11월 9일
- 게임 소프트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extend」의 공식 컨필레이션 앨범. 「여길 봐줘 Bady」, 「적란운 그라피티」수록.
●「Light My Fire」/ 워너 홈 비디오, 2011년 11월 16일 
- KOTOKO의 17번째 싱글. ryo 단독 명의로, 타이틀곡을 제공.「작안의 샤나 III-FINAL-」의 전기 오프닝 테마곡. 
●「Departures ~당신에게 보내는 사랑의 노래~」/ 애니플렉스, 2011년 11월 23일 
- 애니메이션「길티 크라운」의 극중 아티스트 EGOIST의 첫번째 싱글. ryo 단독 명의로 타이틀 곡 및 커플링곡 「Euterpe」를 수록.「길티 크라운」의 전기 엔딩 테마곡.
●「비밀이야기」/ SME Records, 2012년 2월 1일
- ClariS의 4번째 싱글. ryo 단독 명의로 타이틀곡 담당. 애니메이션「니세모노가타리」의 엔딩 테마곡.
●「The Everlasting Guilty Crown」/ 애니플렉스, 2012년 3월 7일 
애니메이션「길티 크라운」의 극중 아티스트 EGOIST의 두번째 싱글. ryo 단독 명의로 타이틀 곡 및 커플링곡「너, 하늘, 기적」을 수록. 「길티 크라운」의 후기 오프닝 테마곡.

3. 외부 링크(Link) 
● Supercell Member blog(http://www.supercell.sc/index.html)
● Supercell Offical Web(http://www.supercell.jp/index.html)
● Supercell Sony music Artist Page(http://mb.sme.co.jp/Music/Arch/SR/supercell/)
● EGOIST Offical Web(http://www.egoist-inori.jp/)
● EGOIST Sony music Artist Page(http://www.sonymusic.co.jp/Music/Arch/SV/egoist/)

출처 
● 위키페디아 supercell 항목(http://ja.wikipedia.org/wiki/SupercellViewer)
● 위키백과 supercell 항목(http://ko.wikipedia.org/wiki/SupercellViewer)
● 엔하위키 미러 supercell 항목(http://mirror.enha.kr/wiki/supercell)

- 2012/06/09 작성.
- 2012/06/12 게스트 보컬, 외부 링크 추가.
- 2012/06/15 EGOIST Offical Web, Sony music Artist Page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