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블로그 잡학교실/Syan`s harmonic

[Album] ZONEトリビュート~ 君がくれたもの ~



ZONEトリビュート~ 君がくれたもの ~ / ClariS, 中川翔子, やなぎなぎ 외 다수 / 2011.08.11


Tribute Album. 10년이라는 시간을 지나「secret base ~ 君がくれたもの ~」의 커버곡이 나오고, ZONE이 다시금 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기념하듯, 그들의 활동 당시 명곡들과 여러 유명 아티스트들의 커버가 이루어진 헌정앨범이 발매되었다. 여성 밴드로서의 입지도 있어서일까. 마치 그들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그룹인 ‘SCANDAL’도 참가했다. 물론, 이 이외에도 참가한 아티스트를 나열하자면 ‘ClariS’, ‘Tomato n'Pine’, ‘中川翔子’, ‘ステレオポニー’, ‘やなぎなぎ’등.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 주제곡 방면에서 이름값을 올리고 있는 출연진으로 구성되었다. 흠 잡을만한 구석을 도무지 찾기 어렵다. 


DISC1 -tribute side- 는 이름 그대로 이들이 ZONE에게 커버곡을 헌정하는 트랙이다. 첫번째 트랙의 ClariS가 ‘true blue’로 시원하게 시작한다. 비교적으로 ClariS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 편곡은 인정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밴드사운드와 자근자근한 일렉트로니카가 이 두 보컬을 잘 살려냈다. 밴드사운드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ClariS의 곡들 중 가장 잘 녹아있는 곡이라 생각될 정도. 


두번째 트랙인 ‘夢ノカケラ’는 Tomato n'Pine가 일렉트로니카로 활짝 문을 연다. 앞선 ClariS는 이걸 위한 준비였었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트랙. 반복적인 디스코풍이 인상적. 천원돌파 그렌라간 주제곡으로 익히 알려진 애니 송 가수 中川翔子의 ‘白い花’는 어쿠스틱 편곡이라는데,다른 생각들보다 딱 나카가와 쇼코풍 록발라드라는 말 밖에 못하겠다. 


이 외의 트랙도 충분히 좋으나, ‘secret base ~ 君がくれたもの ~’의 커버를 놓고 본다면 가장 인상적인 곡은 9번 트랙의 ‘一雫’ 달콤씁쓸한 감정표현에 능한 보컬인 やなぎなぎ이기도 해서일까. 오히려 원곡보다 훨씬 인상적인 편곡이다. 별처럼 울리는 듯 감싸는 통기타의 선율과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DISC2 -original best side-는 ZONE의 대표곡들이 모인 사이드 구성으로 되어있다. 기간한정반에만 포함된 특전디스크. 베스트 트랙들이라는데 무슨 말을 더 할까. 이 중에서 tribute side에도 포함된 곡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곡도 있다. ZONE의 명곡들을 다시 한번 여운을 느끼며 듣기에 좋을 듯 하다. 


애니메이션과 밴드간의 약속을 잘 기획해서 만든 헌정앨범. 뻔하지만 여운은 충분한 앨범이다. ZONE의 오랜 팬들이 만족했을지는 확답을 하긴 힘들지만 Tribute Album은 다양한 아티스트의 해석방법을 잘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으니까.더불어 10년만에 만난 그들에게도 좋은 선물이 되었길.


Track list

DISC1 -tribute side-

1. true blue (ClariS)

2. 夢ノカケラ… (Tomato n'Pine)

3. 白い花 (中川翔子)

4. secret base ~ 君がくれたもの ~ (SCANDAL)

5. 証 (ステレオポニー)

6. 卒業 (bump.y) 

7. 僕の手紙 (東京女子流)

8. glory colors ~ 風のトビラ ~ (スフィア)

9. 一雫 (やなぎなぎ)

10. GOOD DAYS (PEACERUL)

11. secret base  ~ 君がくれたもの ~ (10 years after Ver.)


DISC2 -original best side-

1. 白い花

2. H・A・N・A・B・I ~ 君がいた夏 ~

3. 僕の手紙

4. Glory Colors ~ 風のトビラ ~

5. 大爆発No.1

6. 一雫

7. 一緒にいたかった

8. 愛花

9. 世界のほんの片隅から

10. 卒業

11. 太陽のKiss

12. 笑顔日和

13. secret base ~ 君がくれたもの ~